건강 챙기는 Cat

어제는 쉬는 동안에 저의 몸안에는 체력이 남아있었나 봅니다. 체력단련이 보다 다른 날에 비해서 수월함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무에타이 시간에는 너무 힘들었습니다. 사실 화요일에는 턱걸이가 있었다고 합니다. 제가 제일 힘들어하는 운동이지만 저에게 있어서 가장 필요한 운동인 턱걸이입니다. 등 근육이 빈약한 저이기에 꼬옥 필요한 운동입니다. 하지만 사람이 정말 많은 관계로 턱걸이를 할 수 없었습니다. 때문에 어쩔 수 없이 턱걸이는 빼고서 진행했기 때문에 저에게 있어서 보다 수월한 운동일 수 있었습니다. 이날 수용인원 이상으로 많은 분들이 운동을 해주셔서 저는 링에서 운동을 했습니다. 너무 좋았습니다. 역시 외롭게 적은 인원으로 운동하는 것보다 이렇게 바글바글한 환경속에서 운동하는 것이 기분은 더 좋은것 같습니다. 더불어 아리따운 아가씨들이 많으니 보다 열심히 하게 되는 것은 어쩔수 없는 저도 남자인가 봅니다. 미용을 목적으로 운동하는 여성분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하지만 잘못된 운동 습관으로 오히려 피부노화는 빨라질 수 있습니다. 이에 오늘은 보다 중점적으로 피부와 운동과의 관계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운동하는데 피부 망가질 수는 없는 것이니 말입니다.



운동을 함으로써 피부가 안좋아지는 대표적인 예를 이야기 하면 박지성을 이야기 할 수 있는 것 같습니다. 규칙적인 운동을 하면 건강함은 물론 노화로 인해 생기는 부정적인 증상등을 막을 수 있다고 합니다. 더불어 몸 속의 노폐물들이 배출되면서 피부에 더욱 이로운 작용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박지성 그분은 왜 오히려 피부가 그럴까요? 이에 운동 그리고 피부와의 관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여성의 경우 간혹 화장을 지우지 않고 운동을 하시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이는 운동을 통해 배출된 땀과 결합되어 모공을 막게되는데 여드름과 뾰루지 등등 다양한 피부트러블의 원인이 됩니다. 때문에 운동 전에는 메이크업은 지워주고 진행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또한 밖에서 하는 운동일 경우에는 피부의 가장 큰 적 자외선에 노출됨으로써 자외선차단에 많은 신경을 써줘야 합니다. 자외선은 기미, 주근깨, 피부 색소침착의 주 원인이며, 이는 피부 외부자극으로부터 큰 만전을 기해야 합니다. 다음으로는 수영과 연관되어 있는 것입니다. 수영은 몸에 정말 좋은 전신운동입니다. 하지만 염소소독된 물로 피부에 큰 무리를 주게 됩니다. 때문에 수영 후에는 반듯이 깨끗하게 몸을 씻어주어야 합니다. 운동 후에는 우리 피부에서는 피부 밸런스를 위해서 해가되는 성분이든 좋은 성분이듯 가리지 않고 흡수합니다. 때문에 이와 같은 성질을 잘 활용하여 스킨케어 제품과 같은 기능성화장품 즉 피부에 도움을 주는 화장품등을 바른다면 오히려 피부를 더욱 좋게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우리는 운동을 하고 나면 우리몸의 나쁜 성분들이 땀을 통해 배출시켜줍니다. 이에 이러한 나쁜 성분을 머금은 땀은 피부에도 악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때문에 피부질환은 더욱 악화되고 피부에 염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에 운동 중에 땀을 수시로 닦아주며, 운동 후에는 가볍게 샤워를 통해 땀을 닦아주어야 합니다. 또한 운동을 하게되면 우리 몸에서는 열이납니다. 피부온도가 증가하게 되면 열 노화가 이루어질 수 있으며, 이에 우리 피부를 식혀주어야 합니다. 일반적인 피부의 가장 적합한 온도는 31도입니다. 이를 위해서 운동 후에 열을 식혀주는 샤워 역시 꼬옥 필요한 부분입니다. 운동을 하게되면 우리 몸의 피부에는 더욱 이로운 작용들을 합니다. 바로 땀을 통해서 노폐물 배출로 더욱 깨끗한 피부를 유지하는 것이 가능하며, 혈류가 증가해서 세포 잔해들이 씻겨 내려갑니다. 이는 피부에도 영향을 주기 때문에 더욱 밝은 피부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또한 피부에 탄력을 주게 됩니다. 운동을 하게 되면 근막이 탄력있고 단하게 되는데 이는 피부 자체에도 탄력이 생기기 때문에 매우 좋습니다. 또한 스트레스에 가장 효과적인 운동은 피부의 노화를 예방해줍니다. 이는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르티솔의 수치가 높아지는 것을 막아줍니다. 이에 피지 생산량이 줄어들며, 피부트러블을 방지해주고 스트레스로 인한 콜라겐 파괴를 방지해줍니다.


잘못된 운동습관으로 피부를 망칠 수도 있지만 반대로 잘 알게되면 피부 건강증진에 큰 도움을 줍니다. 때문에 미용에도 효과적인 운동을 하시는 분들 잘못된 선택이 아니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올바르게 알고 올바르게 관리해주는 것이 핵심입니다. 어제 무에타이 시간에는 글러브가 사라졌습니다. 줄럼기를 하고 있는데 제가 늘 사용하던 파랑색 공용글러브가 사라지니 운동이 잘 안됩니다. 아마 따로 주인이 있었던 글러브 였던것 같습니다. 때문에 다른 공용 글러브 조차 주인이 있을 것같다는 소심한 마음으로 찾아보기가 매우 어려웠습니다. 어제는 불안정한 발차기를 좀더 안정적인 자세에서 할 수 있도록 발차기 연습을 다시 연습했습니다. 이전에 발차기를 처음 연습할때 멍들고 매우 아팠던 것을 생각해보았을때 멍도 안생기고 이제는 그때처럼 아프지도 않습니다. 오히려 그때보다 더욱 강도있게 차는데도 불구하고 말입니다. 더불어 정강이에 근육이 생겨서 그런것인지 더욱 매끄러워졌습니다. 오늘은 어떤 운동을 할지 모르겠습니다. 워낙에 부족한 부분이 많은 저이기에 어떤 연습을 해도 전혀 이상하지 않습니다. 더욱 완벽한 발차기를 위해서 어제 했던 발차기를 연습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더불어 다리도 뻐근한 것이 다리 근육이 발달하는 중인 것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