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챙기는 Cat

어제도 어김없이 무에타이 체력단련을 하고 왔습니다. 더불어 지금 현재저는 팔이 펴지질 않습니다. 바로 어제 턱걸이를 하였습니다. 다들 풀업하는데 저는 친업 했습니다. 덕분에 제 팔근육의 섬유근이 모두 손상되었나 봅니다. 팔이 펴지질 않습니다. 팔굽혀펴기로 인해서 알이 배겼을때에는 굽혀지지가 않았었는데 오늘은 팔이 펴지질 않습니다. 근데 통증은 더욱 어마어마한 것 같습니다. 큰 통증으로 아니 시간이 지나면 지날수록 큰 통증때문에 있다가 운동을 어떻게 해야 할지 걱정이 너무 앞섭니다. 오늘 팔굽혀펴기 정말 힘들 것 같은데 항상 운동 코스에 껴있는 팔굽혀펴기 정말 에효!! 한숨만 나오는 것 같습니다. 오늘은 어제 저를 힘들게 아니 오늘 저를 힘들게 하는 턱걸이 그중에 풀업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그렇다면 포스팅 시작하겠습니다.


턱걸이에는 두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바로 풀업 그리고 친업이 있습니다. 이는 봉을 어떻게 쥐는지에 따라서 종류가 나눠지며, 발달하는 근육역시 많은 차이를 보입니다. 친업의 경우 손바닥이 얼굴을 향하게 언더그립 형태로 잡아주는 방법입니다. 보통은 턱걸이 입문자들이 먼저 시작하는 운동이라고 하는데 제 경험상으로는 둘다 힘듭니다. 다만 친업의 경우 발달하는 부위가 등보다는 팔에 더 자극을 주기때문에 지금 현재 제가 힘든 것 같습니다. 광배근의 발달 보다는 팔에 있는 상완 이두근에 들어가는 힘의 비중이 큰 친업 더불어 전완근(쥐는힘) 또한 길러지는 친업입니다. 오늘의 주인공 풀업은 친업과는 반대로 손등이 얼굴을 향하게 운동하는 턱걸이입니다. 주로 광배근을 발달시켜주는 운동으로서 보통 일반적으로 역삼각형의 몸을 만들기 위해서 행해지는 운동입니다. 친업과 비교를하면 풀업의 경우 광배근 상부를 발달시켜주며, 친업은 광배근 하부를 발달시켜주는 운동입니다. 또한 잡는 넓이에 따라서 광배근을 더욱 자극할 수 있고, 삼두근에 자극을 줄 수 있는 운동입니다. 턱걸이는 근육의 자극이 큰 운동입니다. 이에 부상의 위험 또한 큰 운동입니다. 때문에 턱걸이 운동 사이에는 스트레칭을 통해서 근육 그리고 관절의 이완을 시켜주어여 합니다. 보통 일반적으로 여성분들은 턱걸이를 한개도 할 수 없습니다. 때문에 철봉에 오래 매달리는 것을 목표로 해서 하나 두개씩 근육의 힘을 단련시켜줘야 합니다. 등근육의 힘이 발달되면 어느순간 자연스럽게 턱걸이를 하는 본인의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오늘 소개해드린 턱걸이 풀업은 등에 있는 근육들을 발달시켜 줍니다. 남성스러움과 남성의 옷맵시를 위해서 그리고 보다 안정적인 자세를 위해서는 등근육의 발달은 꼬옥 필요한 부분입니다. 등근육에는 승모근, 삼각근, 광배근, 대원근등이 있습니다. 이들 등근육의 발달은 남성다움을 어필하고 보다 안정적인 운동이 가능하도록 만들어줍니다. 이런 남성스러움을 만들어주는 풀업 운동을 꾸준하게 하다보면 복근, 이두근, 어깨근육등이 발달하게 됩니다. 또한 어깨가 강해짐으로서 강한 지지력이 생기기 때문에 운동함에서 안정적인 자세를 취할 수 있으며, 더욱 무거운 중량을 들 수 있게 됩니다.


오늘의 무에타이는 방어자세에 대해서 배웠습니다. 예전 그 특유의 스트리트파이터라는 게임에 어떠한 캐릭터의 방어자세가 떠오는 자세였습니다. 오늘은 나름 운동을 열심히 한것 같습니다. 쉬는 시간에도 줄넘기를 열심히 하였으며, 끝나는 시간 역시도 줄넘기를 열심히 하였습니다. 나름 복습 또한 안정적인 자세를 위해서 반복숙달을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그 때문인지 모르겠지만 몸에 무리가 온것인지 오늘은 알이 심하게 배겼습니다. 팔이 펴지질 않는 고통속에 하루를 보냈습니다. 오늘 되도록이면 상체운동은 안했으면 좋겠는데 이것은 어디까지나 저의 바램일 것 같습니다. 나날이 고통속에 단련되어지는 저의 몸입니다. 오늘하루도 더욱 단련하기 위해 운동을 해야 하겠습니다.